경기도 동서를 잇는 교외선 운행재개 방안 모색
1963년 교외선개통식 모습
경기도 동서를 잇는 교외선 운행재개 방안 모색
경기북부는 서울을 중심으로 한 위성도시 성격으로 발전해 남북으로 연결되는 대중교통망은 원활하지만 동서로 연결되는 대중교통망은 태부족으로 경기북부도민들로부터 칸막이 교통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었다.
이에 의정부시, 양주시, 고양시가 머리를 맞대고 경기북부를 동서로 관통하는 철도망인 ‘교외선’의 운행 재개를 위한 사업 타당성 확보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9일 오후 경기도는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 등 도 및 시, 용역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외선 운행재개 및 전철화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경기도와 3개 시가 지난해 9월 체결한 ‘교외선 운행 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재)경기연구원과 ㈜한국종합기술이 공동 수행하게 된다. 도는 용역을 통해 시설 보수비, 연간 운영비 등을 검토해 교외선 운행재개와 전철화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구체적으로 교통현황 분석, 관련계획 조사, 기술적 검토, 교통수요 예측, 비용 산출, 경제성 및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등을 실시하게 된다. 특히 보고회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의견들을 수렴, 기관별 협의를 진행해 적정성을 검토하고 용역에 반영시킬 예정이다. 앞으로의 용역은 6월 중간 보고회, 10월 최종 보고회를 거쳐 11월에 완료할 계획이다.
1963년 개통된 ‘교외선’은 고양 능곡역에서 양주 장흥역, 송추역 등을 거쳐 의정부역으로 이어지는 31.8㎞ 구간을 연결하는 철도로, 지난 2004년 이용 수요 저조 등의 사유로 여객수송이 중단됐다. 그러나 최근 교외선 구간 인근지역 택지개발에 따른 이용수요 증가와 더불어 경기북부 교통복지 및 이동권 편의 등을 위해 운행재개에 대한 필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경기도는 서울을 가운데 끼고 도넛츠처럼 동서남북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에 필수적인 노선인 만큼, 수도권 균형발전과 도내 지역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실무총책인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합리적이고 타당한 운행 재개 방안이 나올 수 있는 토대를 다질 것”이라며 “운행재개가 조속히 추진되도록 경기도와 3개 시․군이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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