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정성호, 7호선 양주연장 불씨 살려
홍문종, 정성호, 7호선 양주연장 불씨 살려
홍문종, 정성호, 7호선 양주연장 불씨 살려
홍문종, 정성호, 7호선 양주연장 불씨 살려
예비타당 통과, 광역철도로 사업성격 조정의 과제가 남아
경기북부 주민들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지하철 7호선 양주 연장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기획재정부는 5월 27일,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를 열고 ‘올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도봉선~옥정간 7호선 연장사업을 포함시켜 올해 연말로 예상되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당초 새 정부의 복지예산확보, SOC사업의 축소정책과 맞물려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기 어렵다는 비관적인 예측도 많았으나, 새누리당 홍문종(의정부 을), 민주당 정성호(양주·동두천)의원이 국토위와 기획재정위에서 여·야를 뛰어넘어 합심한 결과,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 됐다. 그동안 전철7호선 양주연장사업은 경기 북부 주민들의 숙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두 차례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추진이 좌절된 바 있다.
홍문종 의원은 경기북부의 열악함을 알리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등 국토위에서 사업의 필요성을 알리고, 경기도와 수차례 협의를 하는 한편, 박재완–현오석 전, 현 기획재정부 장관을 수차례 면담하고, 청와대에 본 사업을 설명하는 등 체계적인 노력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이번 당직개편에서 여당의 사무총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발언에 더욱 힘이 실렸다는 후문이다.
전철7호선 양주연장사업은 세 번째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 총사업비 7,155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 완공,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노선은 당초 장암~고읍에서 도봉산(서울)~옥정으로 변경하여 도시철도가 아닌 지자체시행 광역철도로 추진하게 되었다. 현행법에 의하면 광역철도사업은 국가가 75%, 지자체가 25%를 부담하게 되어 있으나 지자체시행 광역철도는 국가가 60%, 지자체가 40%를 부담하게 되어 있어, 예비타당성 통과와 사업성격의 조정이 큰 과제로 남아 있다.
올해 중 예비타당성 결과발표, 사업비 7,155억원에,
2019년 목표로 도봉산-장암-민락-고읍 옥정지구 연결
이와 관련 홍문종 의원은 “교통인프라가 열악한 경기북부에 있어서는 교통문제해결이 바로 가장 큰 복지” 라고 밝히고 “본 사업이 꼭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경기북부 교통에 활로를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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