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은 새벽을 깨워, 새 역사를 만들어가는 마지막 기회
통합은 새벽을 깨워, 새 역사를 만들어가는 마지막 기회
역사의 공은 3개시 의원들에게 넘어가, 4만7825명의 민의 외면하지 말아야
의정부·양주·동두천 통합은 한 뿌리로 옛 양주를 회복하는 시민운동이다. 이는 도시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인 시대에 다가올 미래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자구운동이기도 하다. 이제 주민 선택만이 남기고 있다, 의회결의냐? 주민투표냐? 오늘의 이 자리가 있기까지 3개시 주민 4만7925명의 청원과 추진위원들의 헌신, 그리고 3개시 주민 통합찬성 여론조사(의정부 63.1%, 양주 51.8%, 동두천 71.7%)가 통합 대의(大義)를 지지해주고 있다. 이는 새벽을 깨워 새 역사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의정부·양주·동두천통합범시민추진위원회 실무를 맡고 있고, 지난4월 30일 원음방송 ‘민충기의 세상읽기’(오전8시5분)에 출연한 김성수(60세,사진) 상임대표의 인터뷰 내용을 요약 소개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민충기 앵커(이하 앵커)/ 3개시 통합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 있습니다. 의정부·양주·동두천 지역인데 추진위원회 상임대표와 연결해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성수 전 의원입니다. 우선 의정부와 양주·동두천 예전에는 다 양주 아니었습니까?
“그렇습니다. 양주는 조선시대 최고의 도시로 인구나 역할 면에서 국가의 보루였습니다. 그 경계는 남양주, 서울 성북구에서 광진구까지 포함되었고, 당시 의정부시는 양주군 신둔면, 동두천시는 양주군 이담면 이었던 것이 의정부는 1963년, 동두천은 1981년에 각각 시(市)로 승격 분리되었습니다. 그러니 의정부·동두천은 옛 양주입니다.”
앵커/ 지금 의·양·동 세 지역에서 통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김 전의원께서는 통합추진위 상임대표를 맡으셨다고요?
“통합을 통해 옛 양주의 뿌리를 되찾겠다는 주민들의 여망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이는 지정학적으로 생활문화권과 교육 환경이 같기 때문으로 3개시 주민들의 의식 속에는 옛 양주문화권의 회복을 통해 옛 영광을 되찾고자 하는 열망이 살아 숨 쉬고 있다고 봅니다. 현대사회는 도시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으로 서울은 베이징, 도쿄를 부산은 상해와 오사가 상대해야하는 시대가 돌아 왔습니다. 세계의 흐름이 도시화가 대세로 이 지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작은 도시(동두천 9만, 양주 20만)로서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대적, 지역적 요청에 책임 있는 한 사람으로 외면 할 수 없어 부족하지만 작은 힘이나마 보테기 위해 상임대표 요청을 수락 했습니다.”
앵커/ 의정부·양주·동두천시가 왜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통합이 아니라 역사 복원이라 생각합니다. 3개시는 역사와 문화가 한 뿌리이고 동일 경제권이며, 교육 인프라 등이 상호 보완적이라 통합시 도시경쟁력을 견인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 지금 세계는 메가시티화와 메카노폴리스타화 돼가고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경제는 년5.5%씩 성장해 왔지만 뉴욕시는 12.7%, 상해는 10.2%, 동경은 8%의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즉 세계30여개 메가시티가 전 세계 GNP의 23%를 차지하고, 동경시의 국민소득이 1조3000억 달러로 네덜란드보다 커, 도시가 국제경쟁력을 가지려면 최소한 100만 정도의 도시가 되어야합니다. 그래야 기업과 인재가 모여들 수 있고, 창조경제시대에 창조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10만, 20만 도시로는 경쟁력을 가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앵커/ 지난번에 동두천의 반대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외곽에 있는 동두천시는 통합되면 소외될 수 있다는 부문과 재정자립도가 낮다는 점을 우려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통합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경보존과 개발의 논리처럼, 동전의 양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택해야 된다면 우리 모두 유익이 되는 쪽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큰 도시와 통합되면 소외되는 측면도 있지만 재정자립도가 향상되고, 동두천특별법 등 동두천이 안고 있는 문생문제들을 10만 주민이 아니라 74만 통합시민의 힘으로 풀면 더 빨리 풀릴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일자리 창출과 침체된 경제 활성화가 동두천의 현안인데 이를 풀 새로운 대안 일 수 있습니다. 동두천은 수도 서울과 먼 도시가 아니라 붙어 있는 도시가 된다면 이는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앵커/ 통합된다면 어떤 시너지를 기대 할 수 있겠습니까?
“정부가 약속한 다양한 혜택과 인센티브로 7호선 연장, 39번 국지도 건설, 동두천지원특별법제정 등 다양한 주민욕구를 해결 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여수시가 통합의 힘으로 정부로부터 10조 2천억원 받아 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 도시 발전을 30년 앞당겼습니다. 통합의 힘과 지혜를 모으면 우리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진해, 마산, 창원의 경우 2007년 통합 창원시로 출범했는데 최근까지 통합청사문제 등 갈등과 논란이 있는데요? 어떻게 풀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통합 창원시와 우리는 지정학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마·진·창이라 불리는 창원시는 삼각형 트라이앵글처럼 연결되어 청사 선정이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경원선 축으로 일렬로 되어 있어 중간지점인 양주에 청사가 위치하는데 큰 이의가 없습니다. 또 명칭도 양주 역사의 복원이기에 명칭도 문제가 없습니다. 통합 창원시의 경우 큰 틀에서 큰 도시가 양보하고, 큰 도시 주민이 협조해야 갈등을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앵커/통합여부는 언제 어떤 방법으로 결정하면 됩니까?
“현행법상 통합의 방법에는 주민투표와 의회 결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투표시 주민 스스로 선택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22억원의 선거비용과 캠페인과정에서 주민간의 갈등을 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민의사 확인과정을 거쳐) 대의민주주의 기구인 의회에서의 심도있는 논의와 의회 결의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이관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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