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최소 보상제 의도적 축소, 은폐
의정부 경전철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는 노선이 실용성과 접근성으로 불 때 수익성을 담보 할 수 있느냐다. 그러므로 건설사와 맺은 ‘최소 운임수입보조금 보장(MRG)제’가 문제가 됐었고, 이용객이 적을 경우 주민의 혈세로 충당하도록 되어 있는 보장제에 대한 재개정 요구가 시민들로부터 요구되었다. 그러나 당초 시민들이 알고 있는 내용과는 달라 연 200억원정도 보장해야 하는 상황이 예상 되, 의정부시민을 속였다는 의구심과 함께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런 사실은 지난 6일 제194회 의정부시의회 임시회에서 한나라당 강세창 의원(가선거구)이 경전철 관련 시정 질의에 대한 답변과정에서 나타났다
그간 의정부시는 개통 첫해인 2011년 79,049명, 2016년 124,941명, 2025년 131,965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예측했고, 수입이 예상보다 적을 경우 5년간 80%, 6-10년간 70%, 11년 이후에는 50%를 보존해 주기로 발표했으나 4년만에 밝힌 이번 자료에 의하면 5년 단위가 아니라 1년씩 이용객 목표치를 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통 1년차가 7만9천49명, 2년차 8만9천589명, 3년차 9만8천472명, 4년차 10만8천205명, 5년차 11만8천998명, 6년차 12만4천941명, 7년차 12만5천242명, 8년차 12만5천528명, 9년차 12만5천819명, 10년차 12만6천116명으로 되어 있다. 이에 대해 안병용 시장도 “보상과 관련하여 협약서 내용을 본인도 시장이 되고 나서 경전철 사업보고를 받을 때 처음 알았고, 그대로 적용 할 때 연200 억 원 정도의 보조가 필요하다”고 전망하며 “어처구니가 없었다”는 심경을 토로해 앞으로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현성주 기자
201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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