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도 맹자도 비켜갈 수 없었던 재물이란 무엇인가?
기자수첩
공자도 맹자도 비켜갈 수 없었던 재물이란 무엇인가?
일단사일표음(一簞食一瓢飮)이라는 말이 있다. 한 소쿠리의 밥과 표주박의 물이라는 말로, 매우 소박한 생활이라는 뜻으로 논어(論語) 옹야편(雍也篇)에 나온다. 참고로 食(식)은 ‘식’자로도 사용되지만 ‘사’자로도 사용된다. 한자에는 이런 사례가 여럿 있다. 공자는 일생 동안 무려 3천 명이나 되는 많은 제자를 두었다고 한다.
그런 제자 중에는 자공(子貢)처럼 돈을 많이 번 제자도 있었고, 자로(子路)처럼 벼슬길에 나아가 성공한 사람도 있었으며, 안회(顔回)처럼 가난하지만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성품을 가진 제자 중에 공자는 유독 안회(顔回)라는 제자를 아끼고 사랑했다. 공자는 제자들을 그 역량에 따라 평하고 충고를 했지만, 안회에게만은 늘 칭찬을 잊지 않았다고 한다.
안회는 무척 가난했다. 이런 제자를 공자는 늘 걱정스러웠다. 하지만 안회는 경제적 안정을 찾지 않고 스스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학문의 길을 걸었다. 안회는 워낙 학문을 좋아하여 29세에 벌써 백발이 되었다 한다. 같은 동문인 자공이 '하나를 들으면 열을 안다(聞一知十)'며 자신과는 비교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안회는 찢어지게 가난하여 언제나 배부르게 음식을 먹어 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가난은 그의 수행과 학문 연구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이런 안회를 보고 공자는 “어질도다, 안회여. 한 소쿠리의 밥과 한 표주박의 물로 누추한 곳에 거처하며 산다면, 다른 사람은 그 근심을 견디어내지 못하거늘 안회는 즐거움을 잃지 않는구나. 어질도다 안회여” 한 소쿠리의 밥과 한 표주박의 물로 사는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즐거움을 잃지 않는 제자를 공자는 두 번씩이나 “어질도다 안회여” 라고 칭찬했다. 바로 ‘일단사일표음(一簞食一瓢飮)’인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제자의 청빈(淸貧)을 칭찬했지만 자신은 그렇지 않았다. 기록에 의하면 공자는 위나라 영공(靈公)의 초청을 받아 관학에서 귀족 자제를 가르쳤는데 이때 받은 연봉은 좁쌀 6만 말(90t)이었다. 이는 당시 278명이 1년간 먹을 수 있는 양이다. 그리고 공자와 비교되는 맹자(孟子)는 더 심했다.
그는 아예 ‘무항산 무항심(無恒産 無恒心)’이라 하여 경제적으로 안정이 안 되면 바른 마음을 가질 수 없다. 라고 했다. 그는 제나라에서 경(卿)의 관직에 있을 때 받은 연봉은 공자의 150배나 되었는데 현재 화폐가치로 따지면 약 100억 원의 가치다. 이뿐만 아니다. 그는 현금 후원도 많이 받았다. 제나라를 떠나 고향으로 갈 때 경유지인 설나라와 송나라 임금에게서 무려 36㎏이나 되는 황금을 선물로 받았다고 한다.
과연 부(富)란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공자도 맹자도 비켜갈 수 없었던 재물이란 무엇인가? 사람에게 있어서 돈만큼 중요한 존재도 없지만 또한 그렇게 이해가 부실한 존재도 드물다. 그야말로 돈의 질서는 무서운 신과 같다. 돈은 위대하고 우리는 그 앞에서 한껏 초라해진다. 돈 때문에 울고 미워하고 심지어 부모도 살해하고 자살한다. 사람들은 돈 때문에 높이 추앙받으며 또 돈 때문에 비굴해진다.
경제학자들은 돈에 대해 ‘돈이란 타인들과 약속된 추상물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어른들의 세계'라고 말한다. 돈이란 의식주를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 수단이면서 사람의 정서적 가치를 가꾸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준다. 그래서 에미넴(Eminem)이라는 미국 가수는 돈에 대해 “돈으로는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행복하게 살 수는 있다”라고 했다. 얼마 전 서울 송파구에서 세 모녀가 가난으로 생을 버린 일이 있었는데 참으로 가슴이 몹시 아프고 시렸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는 근본적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요즘 한창 언론에 보도되는 L그룹의 형제간의 흙탕물 싸움을 보면서 안회처럼 한 소쿠리의 밥과 표주박의 물로는 못살겠지만 그래도 이런 정신으로 소박한 생활을 해보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지만 언제나, 그리고, 아직도 돈에서 자유롭지 않은 필자 같은 범부(凡夫)에게는 무리인 것 같다. 현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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