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2020 평화통일특별시로 만들어 갑시다(1
북한어린이들을 위한 밀가루보내기 행사에 축사하는 최성 고양시장
평화플러스
고양 600년과 ‘평화통일특별시 고양’을 위한 비전 제시
고양시가 2020년 목표로 고양시를 ‘평화통일특별시’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했다. 본고는 지난 2월 14일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고양 평화인권 도시를 위한 국제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Propsal of Peace Human Rights City)에서 최성 고양시장(사진)이 기조연설에서 ‘고양 600년’과 ‘평화통일특별시 고양’이란 제하의 발제 내용을 정리 요약해 2회에 걸쳐 소개한다.(편집자 주)
북한의 3차 핵실험 정세 국면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한반도의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고양 600년을 맞이하여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실현을 위한 평화인권도시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해 주신 내외귀빈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북한은 UN 안보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지난 2월 12일 함경북도 풍계리 지역에서 제3차 핵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이어 이번에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유엔안보리의 관련 결의(1718, 1874, 2087호)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중대한 위협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전체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북한은 이러한 도발행위로 야기되는 모든 결과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강력한 대북 억제력을 토대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북한 비핵화 과제를 포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이제 남·북, 북·미간에 해결될 수 있는 성격을 벗어난 만큼 한․미․일․중․러․EU 등 국제적 차원에서 다룰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틀을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또한 새 정부는 북한이 실질적으로 핵을 가졌다고 상정한 상태에서 외교ㆍ안보전략과 대비책을 새롭게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고양600년’과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의 비전
우리시의 많은 분들이 고양시에 산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계시지만 고양시가 600년이나 된 유서 깊은 도시라는 점은 잘 모르실 것입니다. 고양지역은 선사시대부터 한반도의 북부와 남부를 이어주는 아주 중요한 지점이었습니다. 태종13년인 1413년 3월23일에 고봉현과 덕양현이 합쳐지며 ‘고양’이라는 지명이 탄생하였고, 올해는 ‘고양’이라 불린 지 600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입니다.
우리시에서는 고양 600주년을 기리고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하여 ‘고양600년 미래를 찾다’라는 슬로건 하에 역사복원 정비, 학술편찬, 기념행사 및 역사교육, 미래비전 제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는 21세기 국제적인 창조적 문화예술도시로의 비약을 꿈꾸며 ‘고양600년’에 주목하는 이유는 바로 고양시의 현재와 미래가 여기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촌락에서 시작된 고양이 600년의 긴 시간 속에서 이처럼 발전과 도약을 이루었다는 점이 바로 ‘고양600년’이 시사하는 바이며, ‘고양600년’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신 한류 문화예술도시,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라는 희망찬 미래로 나아가는 계기로서 의미를 가지는 것입니다. 고양시는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수도인 한양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고양시는 수도권지역 중 경기서북부 중심도시로서 인천공항과의 근접성, 개성과의 편리한 교통인프라와 경의선이 통과하는 접경지역의 중심도시입니다.
고양시는 남북관계의 경색국면 속에서도 민선 5기 출범 이후 지자체의 남북교류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초록․평화도시’를 만들어가는 평화통일 준비도시, 통일한국의 실질적인 중심도시로서의 위상 강화를 위해 ‘2020 고양 평화통일특별시’의 비전과 추진전략을 선언하고, 이를 실천해 왔습니다. ‘고양평화통일특별시’는 ‘시민이 중심이 되어 평화통일여론을 창출·확산하고 남북교류협력의 표본이 되며, 미래의 평화통일한국을 선도하는 국제적인 평화와 인권의 상징도시’가 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민은 평화통일의 주체 세력이 되고, 고양시는 평화통일의 기반조성을 위한 기능적, 공간적 여건을 조성하여 인권, 평화, 통일, 생명의 가치를 창출·확산하는 글로벌 상징 공간입니다. 또한 지역 특화적이고 실질적인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평화통일시대에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며, 평화통일의 염원 및 의지의 표본이 되는 선도적인 통일준비도시가 되고자 합니다.
<‘2020 고양 평화통일 특별시’를 위한 추진성과>
민선5기 출범이후 고양시는 <국제적인 평화·인권도시, 고양>은 물론, 중장기적으로는 <통일한국의 실질적인 수도>로서의 위상강화를 위해 저는 고양시장의 자격으로 2011년 4월 영국 캠브리지대학 연설을 통해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구상을 밝힌 바 있고, 6월에는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의 비전과 추진전략을 공표하였습니다. 또한 그해 10월에는 ‘고양 국제 평화통일 네트워크’ 출범을 계기로, 당시의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우리시는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실현을 위한 ①국제적인 평화인권도시로서의 위상확보, ②남북교류협력의 전진도시 기반구축, ③평화통일여론 창출․확산의 선도도시 조성이라는 정책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 왔습니다.
우선, 남북교류협력 기반조성을 위한 기금확보와 민․관 네크워크 구축을 하였습니다. 수차례의 남북교류위원회 워크숍과 포럼을 통하여 실천 단계별 남북교류협력방안 및 ‘평화통일특별시’ 활성화 방안을 발제․토론하고, ‘실무추진기획단’을 통하여 제안사항에 대한 검토와 실무추진을 하였습니다. 바람직한 대북협력사업의 모델로 제시된 고양시 남북화훼협력사업을 위하여 경기도와 ‘5:5 매칭펀드 방식’으로 1억원을 지원받기로 합의하였고, 남측의 기술․시설지원과 북측의 부지․인력제공에 의견일치를 보았습니다.
또한 시민참여를 통한 ‘초록․평화도시 고양시’의 이미지 제고와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분단의 상징인 한강철책선을 제거(‘12.4.19)함으로써 한강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6․15 공동선언 세미나(12.6.13.)는 물론, ‘2012 고양 평화선언’(12.7.25.)을 통하여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실현을 위한 고양시와 NGO의 역할을 제시하였으며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도록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시민실천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기초자치단체로는 최초로 대북민간단체인 고양평화누리와 민․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육로로 ‘북한 어린이 유아용 밀가루 180톤 지원’했고, 시민중심의 전국최초 ‘고양 평화통일 사과나무심기 운동본부’의 출범(12.6.16)했으며, ‘분단을 뛰어넘는 평화의 울림’을 주제로 마라톤, 자전거, 걷기의 ‘2012 고양평화통일페스티벌’(12.10.13), 예술제를 통해 이념적 갈등해소의 토대를 마련하고, 평화도시 고양의 이미지를 시민들과 공감하며, 평화, 인권, 통일의 다양한 체험 전시마당을 통해 시민과 만나고 호흡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평화 인권도시 고양
고양시는 무엇보다도 고양지역의 과거사인 금정굴과 태극단 등 이념적 보혁 갈등해소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를 특정 이념의 굴레에 가두는 것은 곧 미래를 가두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과거를 이해하는 능력만큼 미래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정굴 민간인 희생 사건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승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우리시는 민선5기 출범이후 전국 최초로 좌․우 이념대립 극복과 화합계기를 마련함으로써 보훈․안보단체와 금정굴 유족회 모두 ‘전쟁희생자’라는 공감대 형성을 통해 화해와 상생의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2011년 9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16년간 보관된 금정굴 희생자 유해 153구를 청아공원에 안치함으로써, 다소나마 금정굴 희생자들과 긴 세월 숨죽여 살아온 유족들의 긴긴 한을 조금이라도 풀어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금정굴 유품 보존처리 및 DB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정굴 소책자인「꽃잎처럼 스러져간 사람들」을 3,000부 발간․배부하였습니다. 이제 금정굴 유가족들은 물론 시의회를 비롯한 유관 단체와 긴밀히 협의해서 평화공원 및 평화교육관을 설립하여, 금정굴 사건현장의 정비와 보존, 유해와 유물의 영구안치 방안을 마련하고 인권과 평화를 상징하는 명실상부한 평화공원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희생자 추모를 넘어서 평화와 인권을 담아내는 미래지향적 평화공원 및 평화센터의 설립으로, 고양시가 평화․통일․나눔 교육을 평생교육화하여 통일한국의 실질적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지난 1월 제정된 ‘고양시 인권증진 기본 조례’는 다각적인 차원의 인권보장 체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실현을 위한 향후 추진방향
우리시는 뜻 깊은 ‘고양 600년’에 새롭게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북한의 제3차 핵실험 강행이라는 새로운 돌발 상황이 발생한 연유로, 전반적인 속도와 폭에 있어서는 보다 신중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국제적인 평화인권도시로서의 고양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새롭게 형성된 한반도의 급증하는 안보위기와 그에 따른 확고한 안보교육의 필요성, △남북화해협력시대와 한반도 평화정착의 시대를 정착하기 위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와 시민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민참여형 거버넌스의 형성 강화, △지자체와 민간차원의 남북교류협력활성화를 위한 남북농업협력 및 남북화훼협력사업 그리고 대북인도적 지원사업의 지속적인 추진, △시민주도형 평화․통일․인권 예술제 개최, △정전 60주년 맞이 평화정착을 위한 다양한 준비, △개성공단입주기업 및 지정병원 등과 다양한 대북협력사업 추진 등이 그것입니다.
또한, 평화와 통일의 전진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 평화통일경제 특별 자유구역이 실현되도록 하기 위한 세부 실천방안도 준비하고자 합니다. △KTX, 경의선, 자유로, 통일로, 킨텍스 등 SOC를 활용한 남북교류협력과 통일에 대비하는 전략거점을 조성하기 위한 평화통일경제 특별 자유구역 지정, △북한 및 해외지자체와 연계하는 고양국제 평화통일 네트워크 구축, △평화의 꽃박람회 공동 개최 등 남북 지자체간 실질적인 교류(고양-개성)등을 중앙정부와 협의하면서 차근차근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중장기적으로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를 실현하는 고양시의 입장에서는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개발을 위해 ‘접경지역지원특별법’이 개정되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평화통일경제특구 등 ‘특정지역’ 지정을 추진함으로써 남북통일과 물류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접경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향상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고양시가 그동안 ① 평화통일 지향을 위한 법적․재정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② 접경지역 중심도시로서의 도시 인프라 완비로 타 지자체에 비하여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③ 미래평화통일시대 국가성장발전의 기간 축이 될 고양JDS지구의 활용도 가능하도록 하는 등 지속적인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13년은 한국전쟁 발발(勃發) 후 정전협정 체결 6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남북한의 정치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함으로써 하루속히 평화통일을 위한 공동노력이 시급한 때입니다.
북한의 현실을 직시하고 한반도를 갈등과 대결이 아닌 평화의 시대로 이끌 대단히 중요한 시대적 책무가 새 정부 앞에 놓여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신뢰를 갖고 실천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핵개발포기 선언과 더불어 비핵화 합의 이행 등 책임있는 조치가 수반되어야 함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통일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그래서 통일은 우리의 꿈이거나 어느 날 불현 듯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고 현재진행형입니다. 통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합리적인 평화통일방안을 스스로 준비하는 고양시의 노력이 반드시 큰 빛을 발할 것입니다. 따라서 박근혜 새 정부의 대북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다음호 ‘박근혜정부에 제안하는 5가지 정책’ 계속) 글/ 최성(고양시장)
|
|
[ Copyrights © 2010 북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