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 신곡(장암), 민락역 신설, 문희상 의장이 나서야
경기북부청사에서 7호선 신곡(장암),민락역 신설을 촉구는 시민들
7호선 신곡(장암), 민락역 신설, 문희상 의장이 나서야
지난 10월 25일, 경기도북부청사 앞 광장에 의정부 시민 500여명이 모여 7호선 신곡(장암), 민락역 신설 촉구 범시민촛불집회가 열렸다. 신곡장암역신설범시민대책위원회, 민락역신설범시민대책위원회, 실천하는의정부시민공동체가 연합으로 주최한 촛불집회는 ‘광화문의 촛불을 의정부로’라는 캐츠프레이즈를 걸고 제1부 경기도북부청사로 항의 행진(신곡동 서해아파트에서 출발 3Km도보), 제2부 촛불문화제(시장,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정치인에게 보내는 편지 발표), 제3부 이재명 도지사에게 전하는 공개서한 채택 순으로 진행했다.
7호선 신곡(장암), 민락역 신설, 문희상 의장이 나서야
시민대표가 이재명지사에게 보내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경기북부청 민원실로 향했다
3개 시민단체는 ‘역사의 오역을 남기지 않는 7호선이 되길’ 바란다는 제목의 서한에서 7호선 신곡장암역과 민락역 신설을 희망하는 2만1천여명의 서명시민과 장암, 민락지구 인근 거주 주민 24만명은 국가재원 7000억원, 의정부시비 700억원 가까운 재정을 투입하면서 의정부에 탑석역 하나 달랑 만드는데 동의한 의정부시와 이를 수렴한 경기도의 정책적 안목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의정부 인구의 절반(24만명)이상이 살고 있는 장암(신곡)지구와 민락지구를 피해 7호선 노선을 선정한 것은 더욱 이해 할 수 없는 처사다. 그럼에도 2016년 초 정치인들은 7호선 유치를 내가 했다며 생색내기에 바쁜 의정부시와 경기도 그리고 정치권의 작태에 분노하면서, 늦더라도 역사에 오욕을 남기지 않는 북경기지역 주민의 실질적인 광역철도를 만들어 줄 것을 엄중히 촉구했다.
<24만명의 삶의 터전을 피해가는 7호선>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이하 7호선 양주 연장선)는 11.31Km로 44만의 의정부시에는 탑석역 1개, 22만 양주시에는 고읍역과 LH공사와 협의한 옥정역 등 2개의 역을 신설하는데 혈세 7000억원을 쓰겠다는 것이다. 더욱이 기본설계 노선을 살펴보면 기본상식에서 벗어나 이미 살고 있는 장암지구 12만명의 주민은 피해가고, 장차 12만명 이상의 신도시가 될 민락지구를 외면하는 등 요상스런 노선으로 이대로 건설된다면 졸속 및 짝퉁 광역철도로 ‘제2의 의정부경전철’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경기도, 의정부 주민의 뜻 묵살>
3차의 예타를 통해 어렵게 만들어낸 7호선 양주연장선을 민관동락(民官同樂)의 지혜를 모아 최선의 노선과 역을 만들어야 할 책무가 우리 모두에게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역민원 사항 임에도 취임 5일 만에 전격적으로 주민이 반대하는 예타안(도봉산역~(수락산 통과)~탑석~양주행)을 관보(도보)에 게재하고 조달청에 업자 선정을 위탁하는 등 의정부시와 시민의 뜻에 반하는 결정을 전격적으로 내렸다.
7호선 신곡(장암), 민락역 신설, 문희상 의장이 나서야
7호선 노선변경에 대한 민주당 생각을 김민철 위원장(의정부을구)이 전하고 있다.
옆의 사람은 소속 시, 도의원
<정치권(문희상, 홍문종, 정성호 국회의원)이 나설 때>
현재 경기도가 추진하는 7호선 양주연장선 사업의 주관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다. 만약 원안대로 집행이 된다면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철도는 우리가 알고 있듯 한번 선택하면 100년을 바라봐야 한다. 그러므로 이번 선택이 100년의 불편을 초래하고, 의정부시 도시 발전에 저해 요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사업추진이 좀 늦더라도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려면 정치권이 나서야 된다. 국토교통부 장관도 합리적인 대안을 찾으면 협조하겠다고 했다. 그러므로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 이제 정치권은 신곡장암, 민락 주민의 간절한 호소를 크게 듣고 눈물을 닦아주며, 여, 야를 떠나 민생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
7호선 신곡(장암), 민락역 신설, 문희상 의장이 나서야
홍문종 국회의원이 시의원과 함께 7호선 대책 의견을 시민에게 설명하는 모습
<이재명 지사는 주민의 소리를 들을 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일부지역에서 7호선 사업이 빨리하자는 요청이 있다 하더라도 의정부시민의 간곡한 요청에 귀 기우려야 한다. 지난 7월 5일 업자선정을 조달청에 넘긴데 이어 지난 10월 10일 7호선 1공구 건설공사를 착공하는 등 강공 정책을 쓰고 있는 바 이는 역사에 우를 범 할 수 있으므로 경기도, 의정부시, 지역주민이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좋은 정책 표상되길 기대>
의정부 24만명의 신곡장암, 민락 주민의 합리적인 제안을 묵살하고 7호선 강공을 계속한다면 도정 거부운동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을 천명한다. 또 앞으로의 공사 진행, 의정부시 분담금 거부운동 등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부디 이번 7호선 양주연장선은 합리적인 대안을 통해 북경기지역 도민 모두가 동의 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의 표상이 되 길 기대한다고 했다. 취재/ 최상길 기자, 사진/ 배정옥 시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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