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암역, 장암지구로 이전 촉구
장암역, 장암지구로 이전 촉구
‘7호선 신곡역(장암역)추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김영민, 추경남, 집행위원장 현성주, 이하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2월 3일, 경기북부청에서 남경필 도지사를 면담하고 현 장암역을 접근성이 양호한 장암지구로 이전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동안 범시민대책위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연장선(이하 7호선 양주연장선)’의 노선과 신설역사와 관련하여 건설 부담금은 의정부시(674억)가 양주시(276억)에 비해 2배 이상 부담하고, 노선거리도 의정부구간 9.8Km, 양주구간 4.0Km이다. 그럼에도 인구 44만인 의정부시에는 달랑 역(驛) 하나(탑석역)인데 비해, 인구 20만인 양주시에는 역이 2개(LH공사 지원 역 포함)로 보편성이 없다.
노선도 의정부 인구 밀집지역인 장암지구(12만명)와 민락지구(10만명)를 피해 환경문제를 야기 할 수락산 지하로 노선을 선정한 것은 이해 할 수 없고, 의정부시가 제시한 5안(도봉산-장암역-탑석-민락/향후역사설치)은 짝퉁 미봉책으로 신곡(장암)역 신설을 촉구하는 1만2천명의 서명자와 이 지역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장암지구와 민락지구에 각각의 역을 신설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주민요구(2개역 신설)을 받는다면 예비타당성 조사(BC) 당시 기준 예산안(6,337억원)에서 20%가 넘으며, 이럴 경우 예비타당성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데 2개 역 신설시 타당성 기준인 1.0을 넘기기가 어려워 7호선 양주연장선 조기착공이 장기화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철도는 성격상 한번 건설하며 100년을 바라봐야하고 재조정하거나 추가하기가 어려우며, 광역철도의 기본 개념이 7000억원에 가까운 국민의 혈세를 투입하면서 경기북부지역의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면 장암, 신곡, 민락동 주민들이 소외되어서는 안 된다며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기본설계비 6,337억원(국비 4,436, 도비 951, 의정부 674, 양주 276억원)이 부동의 예산이 아니라 경기도가 지역도민의 요청을 받아 국토부와 기획재정부를 설득시켜야 한다. 둘째 현재 장암역 이용객 대부분이 장암, 신곡, 민락지역에 사는 사람으로 7호선 양주연장선 개통 시 이용객이 급격히 떨어질 것이 자명하다. 그러므로 현 장암역을 장암지구로 이전하고, 별건공사로 추진하면, BC 기준을 피해갈수 있다.
또 이전 경비는 경기도가 장암역 실 소유자인 서울시와 협의하면 양주시의 옥정역 같이 LH공사의 별건 공사로 하면 BC기준에 손을 대지 않고 주민요청을 받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동석했던 경기도 철도관계자는 “장암역 신설에서 이전으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준 것을 적극 검토 하겠다”고 답해 장암역 장암지구 이전 안이 7호선 신곡(장암)역 신설의 해법이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현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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