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7호선 단선철도 반대, 반드시 복선으로 추진돼야’
복선(본구간)-단선(장암~옥정)-복선(옥정 포천) 등 기형적 형태로 구조적 위험
현재 기형적으로 추진 중인 7호선 연장구간이 지역주민의 여망과는 관계없이 댐질형으로 진행되고 있어, 열차 충돌 등 구조적 위험에 직면, 근본적인 해결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7호선 연장 복선화 필요성 시민설명회’를 자청하고, “단선철도 반대, 반드시 복선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의정부 시민사회에 새로운 이슈로 떠올랐다.
김 시장은 지난 25일 ‘7호선 연장 광역철도(도봉산~옥정) 복선화 필요성 시민설명회’를 열고 2025년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7호선 연장 구간이 단선철도로 문제점과 복선화 필요성을 지적했다.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설명회는 150여 명의 시민과 도·시의원, 철도·교통분야 전문가 등이 참가한 가운데 1부 주제발표, 2부 시장과 시민이 함께하는 토크쇼로 진행됐다.
제1부 주제발표에서는 김동근 의정부시장(사진)이 7호선 연장 광역철도의 복선화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권태삼 교수(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가 단선과 복선을 비교하는 발표를 통해 철도교통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복선화의 필요성을 강력히 피력하면서, 7호선 연장구간이 복선(7호선 본구간, 서울 도봉산역)-단선(의정부 장암~양주 옥정)-복선(양주 옥정~포천)으로 연결돼 기형적 형태임을 지적했다. 이는 인적오류 및 신호시스템 결함 시 열차 충돌 위험, 차량 및 신호 설비 고장 시 양방향 열차 전면 운행 중단 등 단선철도의 사고사례를 소개하며 단선철도가 구조적으로 지니고 있는 위험성을 설명했다.
특히, 김동근 시장은 잦은 교행과 정차로 인해 야기되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우려하며, 현재 구조로는 당초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기본계획에 명시돼 있는 출·퇴근시간 철도 운행시격 10분을 지킬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제2부 토크쇼에는 김동근 시장과 권태삼 교수, 이경아 교통학 박사가 참여해 7호선 연장 광역철도 복선화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궁금증을 설명했다.
또 7호선 연장구간 복선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김동근 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올해 1월에는 안동광 부시장이 경기도 행정부지사에게 7호선 연장 구간 복선화를 건의한 바 있다. 향후, 의정부시는 국회의원, 도의원들과 함께 경기도 및 국토교통부에 복선화 추진을 건의하고 시의회와도 협력해 ‘7호선 연장 구간 복선화 건설 촉구 결의문’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근 시장은 “경기북부지역의 오랜 염원인 도시철도 연장이 안타깝게도 미래에 대한 충분한 고민 없이 기형적인 단선철도로 만들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7호선 연장구간이 복선화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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